2016년 11월 14일 한 네티즌이 ‘와 진짜 다락방 상자에 숨겨놓은 리볼버 들고 청와대 가고싶다.’라는 트윗을 박근혜 퇴진 시위 사진 한 장과 함께 올렸습니다. 그리고 경찰은 두 시간만에 해당 네티즌의 집을 찾아내 영장 없이 압수수색을 했다고 합니다. 인터넷에 익명의 누군가가 작성한 글이 어디에서 작성되었는지 추적하고 해당 장소에 찾아가는데 경찰에게 2시간이면 충분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아래 글은 속칭 ‘소라넷 초대남 사건’이 일어나고 며칠이 지나서 2015년 11월 25일에 작성했던 글입니다. 이 일이 일어날 때 경찰에 신고하셨다는 분들은 적지 않았습니다. 그 가운데 신고 과정을 녹음하신 분들께 제가 개인 자격으로 녹취를 얻어 구성한 녹취록입니다. 녹취 파일은 총 8개로 익명을 요청한 세 분이 보내주셨습니다. 같은 시기에 하나는 왕십리에서, 하나는 종로의 한 모텔에서 일어났습니다. 관련 내용은 ‘그것이 알고 싶다’ 1013회로 방송되기도 했습니다.

1년의 시간차를 두고 인터넷에 올라온 두 가지 사건에서, 대응하는 경찰의 현저한 차이가 드러납니다.


2015년 11월 14일 오전 2시 38분 36초. 

소라넷에 여성의 신체 일부 사진을 포함한 글이 올라왔습니다. 

술이 약한 여자친구가 술을 마시고 잠들었는데 
잠든 여자친구와 성관계를 가질 사람, 속칭 초대남을 구한다고 합니다. 

이미 랜덤채팅을 통해 세 명이 여자친구와 성관계를 가졌으며 여자친구와 성관계를 가질 사람을 더 찾겠다고 합니다. 이 글에는 초대를 희망하는 덧글 35개가 한 시간만에 달립니다. 

곧이어 하나의 글이 더 올라옵니다. 
영상촬영 조건으로 덧글을 쓴 사람 중 두 명을 실제로 부른다고 합니다. 
47세와 21세의 두 명이 선정되었나 봅니다. 

이후로 이 페이지의 덧글란은 강간 상황 생중계로 채워집니다. 
이 일은 트위터를 비롯하여 인터넷으로 빠르게 퍼졌습니다. 

그 가운데 메갈리아라는 사이트에서 이 일이 공론화되었고 게시판을 보던 여성들은 사진 속 여성을 걱정하는 마음에 소라넷의 글을 112에 신고합니다. 112에 신고한 여성들은 경찰관이 출동했다는 SMS를 받았지만 정말 출동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신고 후 신고자는 경찰로부터 수차례 다시 연락을 받았는데 신고 내용을 다시 묻기 위해 전화한 경찰이 평균 4명이나 된 탓입니다. 결과적으로 신고 내용을 경찰에게 이해시키는 데만 40분 이상이 걸렸습니다. 

이 일은 서울에서 일어났다고 합니다. 
인터넷의 특성상 해당 글을 본 사람은 전국 각지에 분포되어 있었는데  신고시 사건 발생 예상 위치와 신고자의 위치가 다른 곳임을 밝혔는데도 불구,  경찰들은 신고자의 집에 찾아가려고 합니다. 

경찰은 신고자의 직업이나 직장 같은 신고 내용과 무관한 것을 묻기도 했고 직접 확인하는 대신 신고자에게 초대남인 척 주소를 파악해 알려줄 것을 요구하는가 하면 신고에 ‘급한 일 아니죠?’라고 응대한 경찰도 있었습니다. 

우리는 악플을 달면 잡혀가고 정부의 메신저 사찰이 언론에 공개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자신의 강간 상황을 올리는 것은 별 문제가 없나 봅니다. 강간 예고, 강간 모의를 실시간으로 보고 112에 신고했지만 결국 강간이 일어나고 그 후기가 올라오는 모습까지 지켜보고도 사진 속 여성을 구할 수 없었습니다. 

이들의 말투를 보고 이들이 하려는 일이 당당한 일이라고 착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이들이 하려는 일은 형법 제299조 
사람의 심신상실 또는 항거불능의 상태를 이용하여 간음 또는 추행을 한 죄에 해당합니다. 법적으로나 윤리적으로나 연인으로서, 그 어떤 잣대와 관점으로도 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그 과정을 지켜보던 수많은 사람들은 아무 것도 해내지 못했다는 무력감에 빠졌습니다. 
아무렇지 않게 타인의 몸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이처럼 당연한 것을 설명해야한다는 사실에 또 절망합니다. 

위험한 상태에 처해 112에 전화했을 때 
4명의 경찰관과 40분간 통화하는 사이 
죽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경찰의 휴대폰 통화 연결음은 
‘깨끗한 경찰, 유능한 경찰, 당당한 경찰로서 국민에게 책임을 다하는 희망의 새 경찰이 되겠습니다’입니다. 
언젠가라도 그렇게 되기를 바랍니다. 
지금은 셋 다 아닌 것 같습니다.

 

*당시 메갈리아 자유게시판 (클릭하면 확대)

6759630fc0n144842149457

 

*당시 소라넷 게시글과 덧글 (클릭하면 확대)6759630k2nd144842150699 6759630c8pt144842151926

 

*신고자 경찰 간 통화 녹취록

——————————— 
왕십리
경찰1: 그래서 저희는 우리 관내니까 OO파출소로 연락이 온 거예요. (신고자 현재 위치) 

신고자A: 아, OO로 갔어요? (신고자 현재 위치) 

경찰1: 그래요. 저희가 조치를 취해줄 수는 있는데 막연하게 그냥 뭐 왕십리라고 하면은 우리가 그쪽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내역이 있고 어떤 상황이 있고 그걸 통보를 하면은 그걸 수사를 하면은 도움이 되거든요. 

신고자A: 네, 그런데 왕십리라는 정보밖에 없는데요. 밑에 사람들이 댓글도 달았고, 그러니까요. 그거 파악하셔가지고 순찰 강화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이후 두 차례 신고자가 경찰관에게 통화 시도했으나 받지 않음) 
통화연결음: 깨끗한 경찰, 유능한 경찰, 당당한 경찰로서 국민에게 책임을 다하는 희망의 새 경찰이 되겠습니다. 
ARS 메시지: 고객이 전화를 받을 수 없어… 

통화연결음: 깨끗한 경찰, 유능한 경찰, 당당한 경찰로서 국민에게 책임을 다하는 희망의 새 경찰이 되겠습니다. 
ARS 메시지: 고객이 전화를 받을 수 없어… 

왕십리
신고자A: 여보세요. 

경찰2: 예예. 경인청 OOO데요. 예. 저희가 이걸 해서 지금 내려 보냈는데 OOO 428번길 여기 맞지요? 

신고자A: 그건 모르겠어요. 

경찰2: 어떤거, 저희가 어떤거 처리해드리면 될까요? 

신고자A: 연락 못 받으셨나요? 제가 방금 전에 똑같은 말씀을 드렸거든요. 최근 소라넷 폐쇄 운동때문에 소라넷이라는 음란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증거 자료를 수집중인데요. 다 아세요? 지금 내용요? 

경찰2: 네네, 지금 강간 모의 글 올라와있다. 

신고자A: 네, 그래서 왕십리라고 올라와 있는데요. 그래서 제가 연락을 처음에 드렸더니 제가 OO에 살아서 OO로 이관이 되었길래 왕십리로 다시 연결 부탁드린다고 전화를 드린 거였거든요. 

경찰2: 아 그래요? 혹시 여기 관할 경찰서에 전화는 하셨나요? 

신고자A: 관할 경찰서에 전화를 했더니요. 112로 전화를 하라고 자기네는 백업 업무라고 그런 식으로 얘기를 했어요. 

경찰2: 왕십리에 지금 이런 일이 있다 그 말씀이시잖아요. 

신고자A: 네, 제가 112로 계속 지금 문자를 보내드리고 있는데 실시간으로 사람들 댓글이 계속 달리고 있거든요. 확인 좀 부탁드릴게요. 

경찰2: 왕십리, 저기, 저희가 죄송한데요. 혹시 경찰관이 전화가 가더라도, 모르는 핸드폰으로 경찰관이 전화를 줄 거거든요. 혹시 오면은 귀찮으시겠지만 

신고자A: 아뇨, 귀찮지 않아요. 

경찰2: 설명을 좀 해주시고 저희가 이걸 접수처리 했습니다. 접수처리 했으니까요. 전화 오면 전화만 좀 한 통 받아주십시오. 

신고자A: 네 

경찰2: 네 

왕십리
신고자A: 네. 여보세요. 여보세요. 

경찰3: 예, 경찰관인데요. 

신고자A: 네, 왕십리인가요? 

경찰3: 아뇨, 그걸 저희가 파악을 못해요. 선생님도 아시겠지만 지금 뭐야 그 정도 사항만 가지고는 저희가 위치를 파악을 못해요. (네, 알고 있어요.) 그래가지고 저희가 지금 이거 하시는거랑 선생님이 걱정이 되어서 전화하시는 건 당연한건데 이거 지금 뭐야, 저희도 지금 확인해야되기 때문에 위치를 지금 파악을 못하고 있어요. 일단요. 거기 댓글같은거 달면서 위치 어딘지 유도해서 확인할 수 있으면은 유도해가지고 위치를 좀 알려주셔야될 것 같아요. 

신고자A: 그런데 제가 이 소라넷 주소가 어딘지를 몰라요. 저도 트위터에서 보고 지금 신고를 한 거거든요. 

경찰3: 이게 소라넷을 저도 옛날에 한 번 어느날 보니까 얘들이 뭐야, 단속 피하기 위해서 얘들이 자꾸 도메인을 바꾸더라고요. 주소를. 그래요. 선생님도 그거 모르시는 거 맞을거야. 맞는데, 지금 트위터에서 본다는 거는 따로 트위터에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거 그냥 눈팅으로 보고 계신거예요? 

신고자A: 네. 눈팅은 맞는데요. 제가 소라넷 폐쇄 운동을 하기 위해서 소라넷 관련 계정을 만든 다음에 소라넷의 해에 대해 리트윗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신빙성에 대해서는 걱정 안하셔도 되고요. 만약에 위치 파악이 힘들다면은 지금 순찰 강화를 해가지고 남자 몇 명이서 어느 쪽으로 계속 가고 계속 어떤 집으로 들어가고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아까 10분 전까지만 해도 덧글이 열몇개밖에 없었는데 지금 스무개가 넘어가는 상황이거든요. 실시간으로 진행중인 것 같아요. 강간이요. 

경찰3: 어르신 말씀이 맞는데 저희가 선생님 신고해주신 증거에 대해 신빙성의 의구점을 갖고 있지 않아요. 전혀. 가지고 있지는 않은데 위치를 모른다는 거예요. 지금. (네, 그렇지요.) 남자들 4명이 모여다니는 걸 지금 여기서 어떻게 파악할 수가 없어요. 우리도 못 파악하고 중범자가 나오면 그쪽에 관할 그 연락을 해가지고 우리가 뭐야, 주변을 순찰해서 할 수 있게끔 달라고 요청할 수가 있는데 지금은 위치가 어딘지 나오질 않잖아요. (네.) 그래가지고 지금 저희가 힘든 거예요. 

신고자A: 그래도 순찰 좀 돌아주실 수 없나요? 

경찰3: (한숨) 이게 뭐야, 지금 일단은 왕십리로 나온다는 거죠? 

신고자A: 네. 

경찰3: 왕십리 어디로 나온 거예요? 

신고자A: 그냥 왕십리요. 

경찰3: 왕십리가 너무 넓잖아요. 

신고자A: 저도 알지요. 

(오디오 물림) 

신고자A: 네. 아니면 제가 사진을 보내드렸는데 그 아래에 사람들 연락처가, 연락할 수 있는. 

경찰3: 아니요. 사진은 봤는데 우리 선생님이 경찰의 능력에 대해서 신뢰해주신 건 고마운데 이것만으로는 저희가 확인할 수 있는 게 아니네요. (네.) 댓글을 보고 그 댓글에 그 사람들 이름이라든지 IP나왔다 해가지고 그걸 바로 여기서 추적이 된다든지 연락처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게 아니라고요. 그래가지고 저희가 선생님이 신고해주신 건 굉장히 고마운데 도움을 드리지 못하는 데 대해서 답답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지금. 일단은 거기가 왕십리 어디쯤인지 나와있는 건 하나도 없지요? (네.) 지금 그게 문제인 거예요. 지금. 그래서. 

신고자A: (한숨) 

경찰3: 지금 일단은 뭐야, 댓글이 달리니까 누구 하나 피해를 보지 않을까 싶어가지고. 

신고자A: 아니 이미 피해를 본 것 같아요. 이미 강간을 두 명 했고요. 또 할 거라고 글 올린 거거든요. 

경찰3: 일단 저희가 서울쪽, 왕십리쪽으로, 여보세요? (네) 일단 왕십리 그쪽 관할 지구대나 우리 선생님 말씀하신 내용을 해가지고 연락을 해놓을게요. 해가지고 우리 선생님 말씀하신 것처럼 4명, 성인 남자 4~5명이든 몰려가는 게 있으면 의심을 가지고 순찰 한 번 돌아달라는 취지였고요. (네) 오케이 알겠습니다. 저희가 알았으니까 그렇게 해가지고 저희가 한 번 확인이 될지 모르겠는데 그쪽으로 연락을 해놓을게요. 저희가. 

신고자A: 네, 감사합니다. 알겠습니다. 

경찰3: 신고해주신 거 고맙고요. 죄송해요. 선생님, 이렇게 되서. 

신고자A: 아니에요. 

경찰3: 저희가 못 도와드리는 건 우리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런 거야. 그 부분 저희가 사과를 드리고 일단 그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왕십리
신고자B: 여보세요. 

경찰4: 네, 경찰입니다. 

신고자B: 네네네 

경찰4:보내주신 분은 연락처나 그런게 나옵니까? 

신고자B: 저요? 

경찰4:아니 이거 직접 보내주신 분. 

신고자B: 아, 그 커뮤니티가 있는데. 

경찰4:사이트가 뭡니까? 

신고자B: 메갈리아라고. 

경찰4:메갈리아요? 

신고자B: 네 

경찰4:네, 메갈리아라고 하시고 그리고 본인이 신고하셨습니까? 네 

신고자B: 익명, 익명, 다 익명이어가지고 모르는데 어떤 분이 그걸 올렸어요. 그래서 거기 뭐지? 주변 강간 모의가 일어나고 있다 이런 식으로 되면서 그 글이 올라와서 거기에 이제 그거 보고 제가 신고한 거거든요. 

경찰4: 아아, 참. 메갈리아라는 커뮤니티의 그 사람이 사진이나 그런 걸 올렸네요. 그림이나 이런 걸. 그럼 그 사람이 누군지를 익명이라 전혀 모른다는 얘기지요? 

신고자B: 네. 그런 거 전혀 모르고 그냥 거기에 그렇게 되어 있거든요. 

경찰4:메갈리아 들어가면은 여기 어떤 방에 글이 올려져 있습니까? 

신고자B: 그, 메념글. 그쪽에 들어가시면은요. 메념글 거기 그 게시판 거기 그거 누르시고 거기 보면 쭉 글들 보면은 거기 중에. 

경찰4:네. 그럼 이 메갈리아 들어가는데 사이트 주소가 어떻게 되지요? 

신고자B: 아, 제가 그럼 이 글 주소 지금 보내드릴게요. 바로. 

경찰4:네. 

신고자: 네. 

경찰4:네. 

5 왕십리
경찰5: 지금 저희도 가입이 안 된 상태라가지고. 저 나름대로 지금 들어가 보거든요. 

신고자B: 네. 

경찰5: 헌데 이거 출처를 알고 싶어가지고 제가. 원글을 보면은 추정되는 부분이 있으니까. 그래가지고 저기 이게 메갈리안에 올라온 글인지 보려고. 

신고자B: 네. 제가 아까 문자에다가 거기 다 줘서 보냈는데요. 

경찰5: 본인이, 메갈리안닷컴하고 up하고 285704. 이걸 찍고 들어오란 말입니까? 아니면 메갈리안에. 

신고자B: 네. 거기 제가 보낸 주소에 한 번 들어가보시면 캡처글 올린 글 있고요. 맨 위에. 

경찰5: 이 url 찍으면 거기로 연결이 될 수 있다는 말씀이시죠? 

신고자B: 네. 

경찰5: 그러면 일단 제가 이걸 한 번 들어가보고 글을 한 번 보고 다시 한 번 연락을 드릴게요. 

왕십리
경찰6 :소라넷이라카는 사이트를 보니까 이런 내용이 올라와가지고 전화, 문자로 신고를 했다. 112에. 그 얘기죠? 

신고자B: 네. 그 사이트… 

경찰6 :(말 막으며) 네. 우리 신고자분은 OO에 살고? 

신고자B: 네네네. 

경찰6 :OOO입니까? 아예. 일단 알겠습니다. 저희가 서울 경찰청으로 이걸 넘겨볼게요. 

신고자B: 네. 좀 부탁드립니다. 

경찰6 :알겠습니다. 

왕십리
경찰7: 감사합니다. OO파출소입니다. 

신고자B: 안녕하세요. 직급이랑 이름 원래 안 가르쳐주신다고요? 

경찰7: 이런 것으로는 안 알려드립니다. 여기 오셔서 본인도 인적사항 밝히고 이렇게 하면 알려 드리는데. 

신고자B: 그런데 아까 제 인적사항은 왜 물어보셨어요? 그러면. 

경찰7: 이름 물어본 거 아니잖아요. 그렇지요? 본인한테. 본인이 성인인지 아닌지 소라넷에 들어갈 수 있는지 안 들어갈 수 있는지 소라넷은 성인 사이트기 때문에 본인이 본인이 아닌데 들어가서 확인한 건지 그게 궁금해서 물어본 겁니다. 

신고자B: 아, 그러면 제가 일을 하는 건 왜 물어보셨어요? 

경찰7: 제가 상황 설명을 우리가 경찰관 인력이 부족하다는 부분이 예를 들어 설명하기 위해서 그래 물어본 겁니다. 알바를 하고 있으면 손님들이 많이 오면은 조금 늦어질 수도 있는 부분이 있다고 그렇게 얘기하려고 그래서 물어본 겁니다. 

신고자B: 아, 무슨 알바하냐고도 그래서 물어보셨고요? 

경찰7: 만약에 본인이 은행원이나 뭐 편의점이나 이렇게 되면 손님이 많이 올 것 아닙니까? 그러면 손님이 조금 지체될 수도 있고 그런 부분이 있다고 그런 상황 설명을 하기 위해서 물어본 겁니다. 

신고자B: 그럼 제가 이름을 가르쳐드리면, 그러면 이름도 가르쳐… 

경찰7: 그건 지금처럼은 아닙니다. 

신고자B: 아 그래요? 

경찰7: 예. 궁금한 점이 있으면 OO파출소로 방문해주세요. 

신고자B: 지금 새벽이니까 방문은 못하고. 

경찰7: 다음에 그럼 낮에 한 번 오시든지. 

신고자B: 네. 

경찰7: 예. 들어가세요. 

신고자: 네. 

경찰7: 예. 

8 종로 O모텔 
경찰8: 예예 밤늦게 죄송합니다. 서울 종로경찰서입니다. 

신고자C: 네 

경찰8: 그 OOO O모텔 206호에, 문자로 신고하셨지요? 

신고자C:네 

경찰8: 저희가 현장에 지금 갔어요. 그 직원들이. 갔는데 거기 남자 혼자 자고 있고 이거 전혀 뭐 그런 내용은 없는데. 

신고자C: 아 그래요? 

경찰8: 장난으로 글을 올린 것 같은데 지금 보니까, 다른 분도 신고하신 분이 여러분 계신데, 그 내용은 어디서 보신 거세요. 이걸? 

신고자C: 그 소라넷이라고요. 혹시 아시는지. 

경찰8: 예, 소라넷이요? 네. 그 어떻게 글이 올라온 거예요? 

신고자C: 저는 그냥 캡처만 보고 이걸 보내드렸는데, 이게 거짓말이다 아니다 일단 그래도 피해자가 나올지도 모르는 상황이니까 신고를 넣었었어요. 

경찰8: 아, 캡처한 거 있으세요? 

신고자C: 아, 제가 사진 보내드렸는데 안 갔었나요? 문자로. 

경찰8: 우리 직원 그, 통화했던 직원분들과 문자로 계속 주고받으신 거죠? 

신고자C: 저는 주고받지는 않았고 지금 전화온 게 처음이에요. 

경찰8: 아 그래요? 

신고자C: 답장은 왔었어요. 신고 접수됐다고. 

경찰8: 네. 일단 저희가 현장에 출동을 했고요. 갔는데 남자 혼자 자고 있는 그런 상황이고, 글같이 어떤 내용 그렇게 그런 내용이 전혀 없어요. 지금 남자 혼자서 자고 있는 상황이라서요. 

신고자C: 아, 네. 다행이네요. 그래도. 

경찰8: 일단 캡처했던 거 저희한테 한 번 보내보실래요? 

신고자C: 그냥 112로 보내면 되나요? 아니면 어디로. 

경찰8: 아니요. 제 핸드폰 번호를 제가 알려드릴게요. OOO-OOOO-OOOO. 

신고자C: 네. 이쪽으로 바로 보내드릴게요. 

경찰8: 네 

신고자C: 네, 수고 많으세요. 

총 방문객: 2,988 / 오늘 방문객: 1